» » 장 건강에 특효인 식이섬유 1일 섭취량

장 건강에 특효인 식이섬유 1일 섭취량

(주)자연하나 (주)자연하나 건강정보, 장 건강정보 | 0

장 건강에 특효인 식이섬유 1일 섭취량

식이섬유 1일 권장섭취량 25g이나 현대인의 평균 섭취량은 15~17g 이라고 한다. 조상이 먹던 식습관이 바뀐 탓이다. 부족한 식이섬유는 ‘장비움’ 1~2포 섭취하면 충분하다. ‘장비움’ 1포에 4.5g 식이섬유와 프리바이오틱스, 천연미네랄이 풍부하다.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미네랄 60여 필수미네랄 중 다량 섭취해야 하는 칼륨, 마그네슘, 칼슘, 나트륨을 함유하여 생리기능을 조절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.

장 건강에 특효인 식이섬유, 자칫하면 독 된다.

대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변비 환자에게 식이섬유는 특효약과 다름없는 영양소다. 식이섬유는 시금치·양배추 등 각종 채소와 통곡물·고구마 등에 들어있는데, 건강효과가 뛰어나 건강기능식품의 주재료로 흔히 쓰인다.

식이섬유는 인체의 소화효소로는 분해할 수 없는 탄수화물의 일종으로, 뛰어난 생리활성 효과가 있다. 장운동을 활발하게 변비를 완화하고,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효과가 있다. 이외에도 장에서 영양소가 흡수되는 시간을 늦춰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고, 혈당 조절과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. 이로 인해 지방간·고지혈증·동맥경화 등 각종 만성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어 국가적으로 섭취를 권장하는 추세다.

그러나 식이섬유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·구토·복부 팽만·두통 등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. 장에 가스를 지나치게 만들어 소화불량 등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다. 한국소비자원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,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고 식이섬유를 먹으면 장에 피토베조르(phytobezoar)라는 섬유질 공이 생겨 장의 운동을 방해할 수 있다.

한국영양학회에서 권장하는 성인 일일 식이섬유 섭취량은 20~25g이다. 세계보건기구(WHO)는 27~40g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. 어린이는 성인보다 절반 정도 적게 먹어야 하는데,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에 따르면 1~2세는 10g · 3~5세는 15g · 6~11세는 15~20g이다.

출처